갱년기 하면 백수오, 백수오 하면 갱년기가 떠오르게 됩니다. 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갱년기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켜줄 수 있는 것을 찾기 때문입니다. 그냥 찾고 지나가면 된다는 말은 옛말이 되었죠? 이제 참지 말고 소중한 당신의 몸을 지금이라도 꼭 돌보길 바랍니다.
백수오란 무엇인가?
백수오(白首烏)는 흰머리가 까맣게 된다는 뜻을 가진 갖고있습니다.
백하수오라고도 하는 백수오는 은조롱으로 알려져 있는 덩굴식물로 산기슭 양지의 풀밭이나 바닷가 경사지에서 자랍니다.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뿌리를 수확하여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합니다.
우리 나라 동의보감에서도 백수오에 대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던 약재입니다.
백수오 특징
백수오 모양의 특징은 길쭉한 원뿔 모양이 구부러져있는 모양이고, 색깔은 황백색을 띄고 있습니다. 표면에는 황갈색의 주름이 많고 많졌을땐 단단합니다. 줄기와 잎을 자르면 흰색의 유액이 분비되고, 단면을 자르면 노란색 섬유질이 있습니다. 냄새는 없고, 맛은 달큰하면서도 쌉쌀합니다.
백수오 효능
백수오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 외에도 뼈를 튼튼하게 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해주고, 심현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수오가 어떤 기능을 좋게 해주는제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증상 완화
백수오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식물성에스트로겐으로, 보다 안전하게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여성 호르몬 수치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갱년기 증상으로 겪고있는 불면증, 수면장애, 안면홍조, 우울감, 발한, 신경과민, 질 건조증등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모발 건강 및 탈모 예방
백수오는 에모닌과 레시틴 성분으로 모발을 건강하게 하고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흰머리를 방지하고 뼈와 결합조직의 강화를 도와 면연력 상승에도 도움을 주는 백수오는, 모낭수를 증가시키고 모근의 길이를 자라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현관 질환 예방
백수오는 총 콜레스테롤과 몸에 좋지 않은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중성지방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많은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서 여성호르몬 분비 저하로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 증상을 호소합니다. 백수오는 뼈속의 무기질 함량과 골밀도를 증가시켜 조골세포(새로운 뼈를 만드는 역할)의 활동을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예방
백수오 속의 가가미딘이란 성분이 황산화작용을 하여 노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백수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백수오를 구입하여 드실 때에는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제품인지 확인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수오는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속에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사람들은 드시게 되면 오히려 열이 오를 수 있으니 처음 드실 때에는 조금씩 나누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물과 복합추출물의 경우 제조방법에 따라 섭취 권장량이 다르니 복용시 꼭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항응고제나 항혈전제를 복용하고 계신분은 복용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