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인터넷강의 평생수강권 및 합격시 100% 환불보장' 이란 말에 홈쇼핑에서 2020년에 상품을 구매하였습니다. 단, 조건은 매년 시험을 봐야 합니다(2020년 시험은 제외). 평소 공인중개사에 관심이 있던터라 언젠가는 붙겠지 라는 생각에 구매하고, 벼락치기로 2년간 시험을 보았습니다. 부끄럽지만 올해도 또 봐야 합니다.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과 시험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경험자가 알려드리는 Tip으로 좀 더 현실적으로 알려드립니다.
2023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공인중개사 시험은 보통 10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치뤄집니다.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 날짜 : 2023년 10월 28일 토요일
시험 접수 기간 : 2023년 8월 7일~ 2023년 8월 11일 (3일간)
시험접수 사이트 : Q-net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 Tip
- 원하는 장소에서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시험접수 첫날 빨르게 접수하는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접수가 한꺼번에 몰려 좋은 입지의 장소는 인원이 금방차서 마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접수기간 내에 시험장소 변경은 접수를 취소하고 다시 접수하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혹시 취소하면 다시 못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번에 두군데를 접수 할 수는 없습니다.
- 첫날 마감된 시험장에서도 취소하는 사람들이 있기때문에 중간중간 빈자리가 나오곤 합니다. 원하는 1지망 시험장이 마감이라 다른 시험장에 접수하였다면, 중간중간 들어가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험접수를 할 때에는 사진이 필요합니다. 미리 사진파일을 준비해 놓으세요.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 수수료
-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는 1차만 가능합니다.
- 1차 합격자에 한해서, 다음년도에 2차만 응시 가능합니다.
- 1차 시험 합격의 유예기간은 다음 시험 때까지 입니다. 1차 시험 합격 후 다음시험에서 2차를 불합격 했을 경우, 다시 1차부터 시험을 봐야합니다.
- 첫 시험에서 1차와 2차 동시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동차 응시자 중 1차만 합격한 경우 다음시험에서 2차만 응시하면 됩니다. 하지만 동차 응시자중 2차만 합격한 경우에는 무효처리가 되어 다시 1,2차를 모두 합격하여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및 시간
- 1차 1교시 : 부동산학개론(40문항), 민법 및 민사 특별법 (40문항)
- 2차 1교시 :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40문항), 부동산 공법 (40문항)
- 2차 2교시 : 부동산 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 (40문항)
공인중개사 시험당일 Tip
- 80문제를 100분안에 풀어야합니다. 100분이란 시간은 길지만, 80문제를 풀고 OMR카드까지 작성하려면 빠듯한 시간입니다. 중간중간 모의고사를 통해서 시험 패턴을 몸에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 '모든 문제를 풀겠다'라고 생각하면 절대 안됩니다. 시험중에는 아는문제만 풀고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패스하여, 마지막까지 다 문제를 확인한 다음에 다시 돌아가서 풀거나 찍는것이 좋습니다.
- 한문제를 깊게 고민할 시간이 절대 없습니다. 다섯개의 보기중 두개가 남은 상황! 조금만 생각하면 답이 나올것 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문제도 잘 표시해놓고 과감히 넘어갑니다.
- 문제를 빠르게 풀어야 한다고 허둥지둥 읽으면서 속독만으로 넘어가면 안됩니다. 그렇게 되면 문제를 몇번이고 다시 읽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문제의 사족은 버리고 포인트에 표시하며, '같은 문제와 지문을 두세번 읽지 않게다' 라는 마음으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기준
1차 시험은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 특별법이 서로 다른 과목으로, 점수가 각각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2차 1교시 시험의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와 부동산 공법이 서로 다른 과목으로, 점수가 각각 40점 이상이고, 2차 1·2교시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2차 2교시 부동산 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은 공부할 때는 서로 다른 선생님에게 배우지만 한과목으로 봅니다. 그래서 공시법과 세법은 합해서 40점 이상이고, 2차 1·2교시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예> 1차시험 합격 여부
부동산학개론 40점 + 민법 80 = 합격
부동산학개론 50점 + 민법 50 = 불합격
부동산학개론 30점 + 민법 100 = 불합격
예> 2차시험 합격 여부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80점
부동산 공법 40점
부동산 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 60점 = 합격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30점
부동산 공법 100점
부동산 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 100점 = 불합격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100점
부동산 공법 40점
부동산 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 30점 = 불합격
공인중개사 시험공부 Tip
- 과목의 특성상 쉽다(부동산학개론, 부동산중개법, 공시법에서의 지적법), 어렵다(민법, 공법, 세법) 라고 나뉘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그 말의 의미는 공부한데로 문제가 나오면 쉽다, 공부한 내용이 응용되서 나오면 어렵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쉬운건 아니고, 그만큼 투자한만큼 점수가 나올수 있는 과목입니다.
- 모든 과목을 똑같이 공부하려 하지마세요. 투자한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은 더 열심히 하고, 그렇지 않은 과목은 쉬운 문제를 틀리지 않게 공부합니다.
- 100점 맞는 시험이 아니고, 과락을 면하면서 평균 60점이 되면 합격한다는 생각을 염두해두고 공부합니다.
- 어설프게 10개를 외우지 말고, 한두개라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당일날 준비물
- 수험표
- 신분증 (인정가능 신분증)
- 계산기 (단순 기능만 가능한 것)
- 컴퓨터용 싸인펜
- 수정테이프
시험당일 준비물 Tip
위 5가지는 시험문제를 푸는데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요즘 모바일신분증이 있으나 시험시간에는 핸드폰을 모두 꺼놔야 하기 때문에 인정 가능한 실물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계산기는 복잡한 수학문제까지 계산이 가능한 공학용계산기는 사용할 수 없으니 일반 계산기를 준비해주세요.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서 아날로그 손목시계(시계기능만 있는것)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시험장에 시계가 없는 곳은 보지 못했으나, 혹시나 없을 수도 있고, 시험중간에 고개들고 시계를 보는 시간마져 줄이고 싶으신 분들은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스마트워치는 절대 안되니 참고하세요.
공인중개사 시험 1·2차를 모두 보는 경우에는 간단한 도시락이나 간식을 가져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중에 점심시간도 있습니다. 그리고 물과 휴지도 없는 경우를 대비해서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일각에선 공인중개사 직업이 없어질 직종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하지만 부동산과 같이 복잡한 관계와 큰금액이 오고가는 물건을 직거래로 올 수 있는 사회가 바로 올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아직까지는 필요한 직종이고, 앞으로는 절대평가 시험이 상대평가로 바뀔수도 있다고 합니다. 조금더 자격증을 취득하기 쉬울때에 저랑 함께 합격하였으면 좋겠습니다.